생활개혁협의회



건전한 결혼중개 서비스
결혼의 의미
(結婚은 法律的으로는 婚姻으로 되어있으나 현대인 보편적으로 결혼으로 사용하기에 이곳에서는 결혼으로 사용)

 


twi006t000799.jpg○ 결혼이란 성숙된 두 남녀의 제2의 탄생이라 부를 만큼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발달과업이며, 결혼은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전통사회에서의 한국의 결혼은 가문과 가문의 결합으로 신랑측 주도적인 결혼문화, 대를 이을 아들을 출산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올리기 위한 의미가 컷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성인남녀가 만나 교제를 통해 애정과 신뢰를 확인하고 자유의사에 의해 개인의 사랑과 혼인당사자의 정서적결합, 성적결합, 경제적 결합, 역할적 결합을 의미하는 것이다.


○ 이러한 결혼제도는 시대와 사회문화적, 지리적 여건 등에 따라 매우 다르다. 우리나라의 결혼제도의 경우 인간존엄과 남녀평등의 입장에서 일부일처제 전제로 한다. 그러나 다문화사회인 오늘날 결혼이주민의 일부 출신국가의 경우 일부다처제 국가가 있어 한국인 배우자와 결혼시 혼인신고 등의 어려움을 겪는 사례도 종종 있으며 변화하는 결혼과 가족가치관의 변화, 결혼이주민 출신국의 문화를 잘 알지 못하는 한국인 배우자와 가족의 경우 결혼과 가족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과거에는 관습혼주의였기에 잔치이며 부부가 되었음을 알리는 공고와 책임인식의 기능 및 파티의 기능인 ‘혼인식(결혼식)’이 매우 중요하게 취급하였다. 현재는 제도적 측면에서 합법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혼인신고를 통하여 법적으로 공인받는 절차만 하는 경우가 있으나, 결혼식도 치르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다문화가정의 경우 결혼중개업소나 지인을 통한 중매혼이 많으며, 개인 사정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교제를 하고 현지에서나 한국에서 결혼식을 하고 혼인신고를 하고 생활한다.


○ 결혼의 효과는 친족관계의 발생, 가족관계등록부의 변동, 부부의 성, 동거, 부양, 협조의 의무, 정조의무, 성인으로서의 책임과 의무, 자녀사회화 등이 있다.

twi001t219512.jpg



○ 다문화가족의 행복한 부부관계와 가족건강성 향상을 위하여 결혼준비교육 또는 결혼 전문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 행복한 결혼생활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결혼 당사자인 남성과 여성, 자신 스스로부터 노력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 일반적으로 결혼준비의 가치(정현숙, 2007)는 첫째, 결혼과 가족관계에 대한 교육은 가능한 빨리 위험적인 요소들을 낮추어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가족 삶의 기초로서 건강한 결혼의 혜택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셋째, 현재나 혹은 미래에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거나 겪게 될 때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예비 다문화가족과 신혼기 다문화가족의 건강한 부부적응 및 관계향상, 부모됨, 양가 부모님 및 친척과의 관계, 문화적응, 그리고 부모준비 등을 위해 결혼준비교육과 결혼적응교육이 필요하다.


○ 행복하고 성공적인 결혼은 결혼만족과 결혼안정성이 높으며 사회규범과 문화적 기대에 부합되고 개인 또는 부부상호간에 발전과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결혼생활이다(유영주외, 가족학, P.303)

 

<생각해보기>

 

결혼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 자신

배우자

부모님

비 고

-

-

-

-

-

-

-

-

-

 

 

행복한 결혼생활이란?

-

-

-

 

 ○ 행복한 결혼준비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와 자세가 필요하다
  ① 국제결혼 준비하는 여성과 남성은 결혼 전 만남이 짧을 뿐 아니라 상대방과 상대방 나라와 가족의 문화, 언어 소통 등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사전에 상대방나라의 언어와 생활문화에 대한 사전교육도 필요하다
  ② 선택으로서의 결혼의 주체는 부모가 아니라 결혼하는 당사자이다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
  ③ 결혼생활의 여러 가지 상황을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어른으로서의 성숙함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④ 결혼은 성인인 두 남녀가 부모로부터 독립, 심리적 독립을 해야 한다
  ⑤ 결혼을 통한 삶의 직접적인 전환은 다음과 같다
    ▶ 나의 생활에서 우리의 생활로
    ▶ 개인의 사고에서 협력적 사고로
    ▶ 가족, 가정에 대한 간접적 책임에서 가족, 가정에 대한 직접적 책임으로
    ▶ 개인의 습관에서 부부 나아가 가족중심의 습관으로
    ▶ 개인을 위한 구매에서 가족을 위한 구매로
    ▶ 자식의 입장에서 부부, 부모의 입장으로
    ▶ 자기 가족만의 관계에서 처가, 시가 등의 새로운 가족관계로
 <출처>: 21세기 가족문화연구소(2002); 여성가족부, 가정을 건강하게 하는시민의 모임 (2014), 2014 가족가치확산사업- 건전혼례 교육 (예비부부용 교재).

  ⑥ 많은 사람들이 바람직하고 적절하다고 여기는 것을 받아들이고 사회에서 용납되는 방식으로 할 수 있는 사회중심성이 있어야한다.
  ⑦ 나와 배우자의 장점과 단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결혼을 이상적으로 꿈꾸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⑧ 결혼하는 당사자가 안정되고 편안한 감정상태를 가져야하며 자제력과 인내하는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⑨ 성과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결혼생활을 할 준비를 해야 한다.


<출처>: 여성가족부, 2011. 결혼이민자 현지사전 표준프로그램 및 교재개발;
 여성가족부, 2012. 국제결혼 피해예방교육, p.89


  결혼 전 생각해 보면 좋은 Tip

󰋯 결혼과 결혼생활에 대한 가치관

- 나와 배우자는 왜 결혼하려 하는가?

- 부는 어느 정도 여야 하는가?

- 어려움에 처했을 때 이 결혼을 지켜갈 수 있을까?

󰋯 가정환경에 대한 질문

- 부모님의 결혼 생활, 부모님과의 가족생활은 어떠한가?

- 현재 나와 배우자 가족 건강상태는 어떠하며, 가족병력은 어떠한가?

- 정신적, 육체적 학대받은 경험이나 현재 성향은 어떠한가?

- 배우자의 가족과 잘 지낼 수 있을까?

- 나와 배우자 가족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어떻게 할까?

󰋯 성격, 가치관, 윤리관에 대한 질문

- 나와 성향이 비슷한가? 다르다면 좋고 싫은점은 무엇인가?

- 성격유형은 어떠한가?(동정적?, 완벽주의자?, 감정형?, 개방적?, 보수적?, 소비형?)

- 화를 잘 내는 타입인가? 유머가 있는가?

-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고 받아주는가?

- 종교가 내 생활에 어느 정도 중요한가? 종교적 차이는 문제가 되는가?

- 정치적 성향이 비슷한가?

- 진실한 사람인가?, 거짓말을 하는가?

󰋯 사랑과 성에 대한 질문

- 사랑이란?

- 상대방의 매력은 무엇인가?

- 결혼 후에도 낭만적 사랑이 지속될 것이라 생각하는가?

- 육체적으로 이성적으로 끌리는가?

- 성적으로 이상한 습관이 있는가?

- 결혼전이나 결혼 후 다른 연인이 생긴다면? 이성 친구는?

󰋯 일, 돈, 경제력에 대한 질문

- 상대방의 직업에 대하여?

- 맞벌이에 대한 생각은?

- 누가 더 많이 벌게 될까?, 소비습관은 어떠한가?

- 빚이 있는가?, 있다면 어떻게 갚을 것인가?

- 주택마련은?

- 수입은 누가 어떻게 관리 할 것인가?. 통장은? 신용카드는?

- 자녀양육비 및 노후 준비비는?

- 가정에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이 생긴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다문화가족의 경우 초기에는 생활비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양가에 돈을 보낼 것인가? 보낸다면 어느 정도인가?

󰋯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질문

- 결혼생활, 삶의 목표가 같은가?

- 두 사람이 함께 할 취미와 여가생활이 있는가?

- 생활시간대가 비슷한가?

- 게임, 도박, 술, 담배, 마약 등 좋지 않은 습관이 있는가?

- 외모, 상대방의 옷 입는 스타일, 생활방식 등은 어떠한가?

- 좋아하는 음식?, 식사예절?, 상대방의 음식에 대한 태도?

- 시간이나 기타 약속은 잘 지키는가?,

- 결혼 후 자녀양육 및 가사일에 대한 책임은?


󰋯 자녀에 대한질문

- 자녀에 대한 생각은?

- 자녀는 언제 몇 명? 자녀양육방식은?

- 재혼가정이나 중도입국 자녀가 있는 가정의 경우 상대방의 자녀에 대한 태도?

- 아이를 낳지 못하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기타

- 자신과 가족의 발전을 위해 배우려는 자세가 있는가?

- 표정이 밝고 긍정적인 태도인가?

- 배우자의 형제와 친구들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 배우자에게 꼭 지켰으면 하는 것은?

<출처>: 보건복지가족부(2008). 국제결혼 한국남성 예비․배우자 교육 프로그램 매뉴얼, p.89 참조 재구성)

현대 한국사회에는 가족가치관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가족의 유형이 있으며 가족의 기능 또한 변화하고 있다.



○ 사회의 변화와 함께 가족은 평등한 가족관계, 가족유대와 결속력의 약화, 가족성원의 개인주의화로 가족이 변화, 가족에 대해 다양한 면에서 갖는 바람직성에 대한 일반적이며 지속적인 신념인 가족가치관-결혼과 가족 가치관, 자녀에 대한 가치관, 가족 내 성역할에 대한 가치관, 가족부양에 대한 가치관 등- 또한 변화하고 있다.



○ 한국가족의 유형
 부부가족, 부모자녀가족, 3대가족, 1인 가족, 자발적 무자녀가족,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분거가족, 국제결혼,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족, 미혼모부 가족, 조손가족 등등 다양한 가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 가족의 기능은 과거의 가족의 외형적 틀 중시에서 가족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것으로 가족기능이 변화하고 있다. 제도적 가족에서 우애적 가족으로 변화하고, 부자중심에서 부부중심의 가족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 최근 가정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새롭게 인식되면서 21세기가 원하는 가정의 모습을 상정하고 그런 가정을 만들기 위해 개인과 가족은 어떻게 노력해 가야 할 것인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 현대사회는 다양한 사람, 다양한 가치관과 생활방식이 공존하는데, 각 개인과 가족은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가려 노력하지만, 오늘날 우리사회는 경제적 어려움, 조기정년,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이혼증가, 결혼기피, 기러기가족증가, 가족유기증가 그리고 가족친밀감도 낮고 역기능적인 가족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개별가정만의 노력으로는 어려움이 있어 국가는 가족지원을 돕기 위해 가족지원 전문기관을 통해 생애주기별 가족교육, 상담, 문화, 돌봄나눔, 정보제공 및 네트워크를 지원하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이외에도 한국어교육, 가족통합교육, 취업지원교육, 홍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 만들기를 지원하고 있다. (참고, 건강가정기본법(2005, 2014.3 개정)과 다문화가족지원법(2008).


(1) 건강가정의 의미
○ 건강가정을 연구한 여러 학자들(오토, 스티넷, 드프레인, 올슨) 등은 모든 가족은 강점뿐 아니라 도전과 잠재적 성장의 역량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강점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어서 가족의 긍정적인 측면과 강점을 개발하여 가족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 건강한 가정이란 외부의 자극이나 변화에 긍정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가정이다, 서로 협동하고 인내하며 타협해서 공동체로서의 유대감을 가지고, 가족원의 인격을 서로 존중하며, 가족원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져, 공동체로서 의 균형을 잘 유지하는 가정이 건강가정이다. 또한 가족의 의미를 개인적 차원, 관계적 차원, 체계적 차원으로 대별하여 개인적 차원에서는 가족 개개인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관계적 차원에서는 가족 간의 상호작용(의사소통, 역할관계, 의사결정)이 균형을 유지하며, 체계적 차원를 잘 유지하여 사회・국가와 친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가족이다(유영주, 2001).

• 건강가정의 의미(대한 가정학회, 2003)
- 기본토대: 가정의 경제적인 안정과 안정적인 의식주생활 바탕
- 가족관계: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관계
- 가족역할: 열린 대화 가능, 휴식과 여가 공유,
                  가정내적으로는 자녀의 성장발달을 지원,
                  합리적인 자원관리 이루어지며 가족역할 공유,
                  일과 가정조화
- 사회관계: 자원봉사활동 등 통해 지역사회 연계
- 문화: 건강한 가정생활문화를 유지하고 창조하는 가정


(2) 건강가정의 특징
○ 대부분의 가족들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기도 하지만 나름대로의 장점도 가지고 있다. 완전한 가족은 존재하지 않지만 문제를 중심으로만 살펴보면 자신과 가족의 장점을 잘 알지 못해 어려움이 많으며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 나가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 건강가족의 특징은 공통적으로 헌신, 애정과 존중, 긍정적 의사소통, 시간 함께 보내기, 정신적 안녕, 스트레스. 위기극복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1세기가족문화연구소, p.16).


󰋯 건강가정의 특징 (큐란 Curran, 1983)

- 의사소통이 잘 되고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 준다.

- 서로 긍정적이며 협조적이다

- 타인에 대하여 존경심을 갖는다

- 서로 신뢰한다.

- 놀이와 유머 감각이 있다.

- 공동의 책임의식을 갖는다

-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을 가르친다

- 의식과 전통을 존중하는 가족관념을 가지고 있다

- 구성원들 간에 균형잡힌 상호작용이 있다.

- 공동의 종교가 있다.

- 서로의 개인생활을 존중한다.

- 타인들에게 봉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 가족들이 같이 식사하는 시간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 여가시간을 같이 즐긴다.

- 문제가 생기면 이웃과 서로 도와주고 도움을 받는다.



○ 다문화가족도 다양한 가족 유형의 하나로 다문화가족의 강점을 살려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부부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서울 강남구 논현1동 128-1 부국빌딩 303호 (135-823)

Copyright ⓒ 2002 생활개혁실천협의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