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개혁협의회



건전한 결혼중개 서비스
국제결혼의 경우 다음과 같이 4가지 문화유형으로 분류된다(Locke, 19998; Eunson Lee Zeilfelder,2007; 여성가족부(2012). 다문화이해교육-국제결혼피해예방교육 자료집.

1) 이중문화형 : 자신의 문화나 뿌리를 유지하면서 다른 문화적응을 완벽하게 소화하는 형으로 한국인 남편이 한국인으로서의 근원을 유지하면서 아내 나라의 문화를 잘 적응하는 유형으로 결혼 후 한국의 문화도 잘 전달하고 아내 나라의 문화도 이해하고 수용하려고 노력할 가능성이 높다.

2) 전통형 : 자신의 문화나 뿌리는 잘 유지하지만 다른 문화를 거부하는 형으로 한국인 남편이 한국의 전통과 문호는 잘 유지하고 아내에게 전달하지만 아내 나라의 문화를 배우고 적응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3) 동화형 : 자신의 문화는 포기하고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의 주류문화를 수용하는 유형으로 결혼이민자 안내들이 한국에서 취하는 문화적응으로서 한국인 남편 나라와 가족의 문화를 배우고 따른다.

4) 주변형 : 자신의 문화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고 현재 살고 있는 곳의 문화도 수용이 되지 않아 주변사람처럼 사는 유형을 말한다. 이러한 유형은 자신의 나라의 문화를 배우자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없어서 서로 적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서울 강남구 논현1동 128-1 부국빌딩 303호 (135-823)

Copyright ⓒ 2002 생활개혁실천협의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