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개혁협의회



건전한 결혼중개 서비스

(1) 결혼의 의미와 배우자 선택방법

과거 중국은 육례(六澧)’의 혼인절차가 있었다.

󰋯 납채(納采 : 신랑 측이 청혼의 예물을 보냄)

󰋯 문명(問名 : 신부와 신부가족의 이름, 관직, 재산상황, 생년월일을 물음)

󰋯 납길(納吉 : 궁합과 점의 결과가 좋으면 정식으로 정혼을 선포)

󰋯 납징(納徵 : 예물을 신부 측에 보냄)

󰋯 청기(請期 : 신랑 측이 혼례일자를 정하여 신부 측에 물음)

󰋯 친영(親迎 : 결혼 당일 신랑이 중매인과 함께 예물을 가지고 신부 집을 방문하여 아내를 맞이함)’

현대 중국의 결혼풍습은 과거에 비해 당사자의 혼인결정권이 확대되었으며, 최근에는 계약결혼이 성행하여 재산관리, 가사분담, 이혼 시 양육권 문제에 이르기까지 세세한 항목을 계약서로 작성하는 풍습이 유행하고 있다.

과거 인기 있는 배우자는 공산당원이거나 직업군인이었으나, 현재는 삼고(三高)-고학력, 고수입, 큰 키가 선호되고 있다. 결혼상대자의 선택조건으로 가장 중요시되는 것으로는 재산, 외모, 성격, 건강 등이 있으며 일부 도시지역에는 결혼중개업이 등장하고, 신문이나 잡지에 구혼광고가 실리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결혼식 때 복을 의미하는 붉은 색을 많이 입으며, 신랑 측에서는 신부 측에 짝수의 액수가 담긴 돈 봉투인 홍빠오를 건네는 풍습이 있다. 그리고 하객들에게 술, 담배, 사탕을 나눠주는데 술과 담배는 손님 대접 시에 꼭 필요한 것이고 사탕은 달콤한 사랑을 기원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혼인제도

중국에는 국가 인구계획 생육법(20011229일 개정)’이 있으며 각 지방은 이에 대해 시 계획 생육 조례등의 구체적인 규칙이 제정되어 있다. 이 제도는 국민의 결혼과 출산에 관한 권리, 의무, 벌칙, 사회보험 제도 등이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 여성 23, 남성 25세 이상의 결혼을 만혼으로 정하고 만혼과 여성 24세 이상의 출산에 대해서 정부는 공휴와 장려금 등의 제도를 취하고 있다.

󰋯 결혼하여 가정을 가진 한 가구당 부부에 대해 한 자녀를 원칙으로 규정하고 있다. 인구계획을 수행하기 위해서 중국 국민은 한 자녀를 출산한 후 의무적으로 피임을 해야 한다.

 

 

 

 

 

중국정부는 만혼 부부에 대해서 7일간, 출산여성에 대해서는 30일간의 공휴산휴 추가 또는 1개월분 급여에 상당하는 장려금을 수여한다. 중국 노동법상에도 국가생육계획에 종사하고 있는 여성노동자의 임신, 출산, 모유수유 기간 중의 육체노동, 잔업, 해고는 금지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1950413일 초기혼인법을 기초로 하여 19809월 혼인법의 개정과 2001년에 중화인민공화국 혼인법으로 새롭게 개정되었으며 이로써 과거 결혼에 필요했던 소속 단위의 인사관리 부문에 의한 결혼 동의서가 불필요하게 되었으며, 결혼 당사자끼리의 혼인등기만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 과거의 혼전 건강검사)는 임의로 제출해야 한다.

혼인호구등기 수속을 마치고 결혼증을 취득함으로써 합법적으로 부부가 되며, 자녀를 출산하기 위해서는 계획생육법에 준하여 생육복무증’(출산, 육아허가증, 생육증이라고 함)을 신청, 취득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1980년 중국의 혼인법 제1>

󰋯 부모의 독단적인 강요와 남존여비(男尊女卑)하고 자녀의 이익을 경시하는 봉건주의 혼인제도를 폐기한다. 남녀 혼인자유, 일부일처(一夫一妻), 남녀의 권리평등, 부녀와 자녀의 합법적인 이익을 보호하는 신민주주의 혼인 제도를 실행한다.

<2001년 중화인민공화국 혼인법 제5>

󰋯 결혼은 반드시 남녀쌍방이 완전히 자원이어야 하며, 그 어느 일방이 상대방에게 강박해서는 안 되며, 그 어떤 제3자의 간섭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였다(5).

 

 

 

 

 

(3) 결혼절차

현재 중국의 결혼 법적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결혼의사를 밝히고, 미혼증명서, 건강진단서, 혼인신고서 등 관련서류를 시청 또는 구청의 출장소에 제출하여 결혼증명서를 발급받음으로서 부부관계가 성립된다.

2003년에 혼인등기조례(婚姻登記條例)로 결혼등기와 관련된 분산된 중국법률이 통합되었다. 이 조례의 내용은 중국국민이 외국인과 결혼하거나, 중국대륙 주민이 홍콩, 마카오 특별행정구역 주민 또는 대만 지역의 주민 또는 화교와 결혼하는 경우 성, 자치구, 직할시 인민정부의 민정부문 또는 인민정부의 민정부문이 승인한 기관에서 결혼등기를 해야 하는 것이다. 결혼 당사자들은 중국대륙 주민이 상시 거주하는 호적등재지의 혼인등기기관에 가서 결혼등기를 해야 한다.

이 때 결혼등기신청서(結婚登記申請書)를 기입해야 하며 결혼등기의 신청자는 시()위생행정부문이 허가한 의료보건기관에서 결혼 전 의학검사를 실시한 후. 시민정국에 혼전 의학검사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결혼등기신청 이후 시 민정국은 1개월 이내에 심사를 진행하여 결혼증 발급여부를 통보한다.


(1) 가족관계

전통 중국사회에서는 가족이 사회의 중심축으로 개인의 사회생활을 위한 전략적 중심이었으며, 생산과 소비를 함께하는 경제적 단위인 동시에 구성원의 생전과 사후의 행복을 보장해 주는 종교적 단위이기도 하여, 세대 간에 가족을 구성하고 사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현대 중국의 가정은 과거와 달리 경제력이 상승하면서 가부장적인 전통적 가정 관념이 많이 붕괴되어 평등한 지위를 누리며, 가사노동을 부부가 분담하는 것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가정의 경제권도 부인의 손에 맡겨지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가족은 독신가정, 핵심가정, 주간가정, 연합가정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점차 가정은 규모가 축소되고, 노인부부, 독신단독가구의 증가 등 다양한 가족이 등장하고 있다.

 

 

 

 

 

<중국의 가족유형>

󰋯독신가족 : 한사람만 거주하는 싱글세대

󰋯핵심가족 : 부부와 미혼자녀로 구성된 가족

󰋯주간가족 : 부부와 미혼자녀 외에 조부모로 구성된 3대가 한집에 모여 사는 가족

󰋯연합가족 : 여러 세대가 한집에 사는 가족으로 하나의 대가족 안에 2대 이상이 살고, 동일한 세대 속에서도 2, 3개 이상의 소가족이 사는 가족

 

 

 

 

 

(2) 부부관계

중국은 남녀는 평등하다는 관념이 강조되어 부부관계가 동료적 관계로 정의된다. 중국에서는 남편과 아내 모두 직장에 다니는 경우가 많아, 남녀가 가사 일을 분담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며, 여자보다 남자가 집안일에 더 적극적이다.

 

(3) 자녀양육 및 교육제도

중국은 1970년대 초부터 계획생육, 산아제한정책을 실시하였다. 성별을 불문하고 한족은 자녀 한 명, 소수민족은 두 명, 인구가 극히 적은 개별적인 소수 민족은 세 명까지 낳을 수 있으며, 자녀의 연령 차이는 만 4세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중국은 맞벌이 부부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영유아자녀도 기숙유치원에서 생활이 가능(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할 수 있도록 하여 가족 내 육아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양육을 하는데 있어 남성의 참여가 높아 높은 교육열과 자식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높은 편이다. 자식에 대한 투자를 서슴없이 하고 생활수준을 불문하고 물심양면으로 지지하고 용돈도 많이 주는 편이며 이는 한국인의 교육열과 비슷한 면이 있다.

 

 

 

 

 

<가치관 차이로 인한 갈등 사례>

중국인은 중국문화가 최고라는 중화사상(中華思想)과 대륙적인 스케일을 가진 대범한 성격을 지니며, 건국이후 남녀평등을 기본 국책의 하나로 규정하여 가정과 사회에서 남녀평등사상이 투철하다. 중국의 여성들은 일부 한국 남성들의 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이라는 남존여비사상이 받아들이기 어렵고 불공평하다고 느끼며 과중한 가사, 자녀양육부담, 시댁과 친정에 대한 불공평한 사항에 적응하기 어려워한다.

 

 

 

 

(1) 주거문화

과거 중국은 일하는 직장에서 주거지를 제공받았는데, 근무경력, 직위, 근무성적 등에 의해 무료로 배분되었다. 그러나 1991년 주택채권제도와 적립금제도가 실시되면서 주택보조금을 지불해 개인이 스스로 주택을 사는 방식으로 바뀌어 중국인들은 재산을 모아 넓고 좋은 집을 사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중국은 광활한 영토에 다양한 기후와 민족이 분포하고 있어 그에 따른 전통 가옥의 형태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세상의 모든 가옥 형태가 중국에 다 모여 있다고 해도 될 만큼 중국의 전통 가옥은 지역적 조건과 민족에 따라 각기 다르다. 중국의 전통 가옥은 기본적으로 북부 지방의 베이징을 중심으로 하는 한족의 사합원 형식을 따른다. 사합원은 음양오행설에 바탕을 둔 풍수의 영향을 받았다.

가옥의 구조를 살펴보면 동서남북은 방으로 둘러싸고, 중앙에는 네모난 정원을 두었다. 하지만 이것도 각 지역의 지리적 조건에 맞게 형태나 그 기능이 조금씩 다르다. 북부 지역의 사합원은 정원을 크게 만들어 최대한 햇빛을 많이 받게 하였고, 기온이 높은 남부 지역의 사합원은 정원을 작게 만들어 시원한 그늘을 확보하였다.

남부 지역은 건물 네 동이 모여 만든 사합원 가옥의 기본 형식을 따르면서도 강한 햇빛을 피하기 위해 벽을 높이 쌓고, 집 내부에는 최소한의 햇빛만 들어오게 한 안후이 성의 휘파민거 또는 푸젠 성의 집합 주택 토루처럼 특이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사합원 외에도 중국의 중서부에는 나무가 적고 황토가 많아 흙집이 발달하고, 습도가 높은 중국의 남서부 일대에는 나무 위에 집을 짓는 고상식 가옥이 나타난다. 고상식 가옥은 태족, 묘족, 합니족의 전통 가옥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밖에 태족의 수상 가옥, 하이난 고산족의 돌집, 황토 고원의 동굴 주택인 야오동도 그 지역의 자연환경에 따른 가옥 형태이다.

 

(2) 음식문화

중국요리는 조리 시 반드시 불이나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익혀 먹는 이른바 숙식을 기본으로 하며, 기름을 많이 사용한다.

 

식사예절

한국과 달리 중국에서는 남편이 식사가 끝나지 않아도 아내가 먼저 일어서는 것에 대해 불쾌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손님접대를 즐겨하며, 풍부한 요리를 만들어 대접한다. 손님맞이 식사 시에는 식탁 좌석의 서열을 지켜야 하는데, 지위에 따라서 자리의 위치가 정해진다. 식사를 대접하는 사람은 문을 바라보는 가장 안쪽의 자리에 앉고, 초대받은 손님 중 가장 서열이 높은 사람부터 접대자의 오른쪽으로 네 번째 서열의 손님까지 앉는다. 그 외의 나머지 자리들은 서열 없이 그냥 앉으면 된다.

산동성 일대나 중국 북방에서는 손님을 맞이할 때는 국수, 환송할 때는 만두를 대접하는 문화가 있다.

 

요리차 문화

중국요리는 특징에 따라 북경요리, 상해요리, 사천요리, 광동요리로 분류되며 19세기 많은 광동인들의 전 세계로 이주하게 되면서 광동요리가 전 세계에 전파되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양조기술을 발달시킨 나라로,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술이 없으면 예를 다하지 못 한다하여 술을 즐겨왔고 오랜 세월이 지나는 동안 독특한 음주문화를 형성시켜 왔다. 알코올 도수가 보통 40~60도로 매우 독하며, 고대부터 지금까지 중국인들은 사람을 사귀고 인격을 논함에 있어서 술이 중요한 척도로 인식되어 왔다. 중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술은 죽엽청주마오타이주이며 술잔이 다비기 전에 첨잔하며 잔을 돌리는 습관이 없다.

()는 술에 비하여 역사가 짧지만 삼국시대 이후 양자강 남부 사람들이 마시기 시작하여 차츰 북부로 전파되어, 훗날 중국의 7대 가정필수품(, 땔감, 기름, , 소금, , 식초)의 하나가 되었다. 중국 차의 종류는 크게 녹차, 홍차, 우롱차, 백차, 화차, 긴압차의 여섯 가지로 구분되며, 녹차는 중국에서 역사가 가장 길고 생산량과 품종이 가장 다양하다.

 

 

 

 

 

<식생활차이로 인한 갈등 사례>

󰋯 중국음식은 보통 볶는 요리인데 한국은 무침이 많아 다르다.

󰋯 중국보다 한국은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요리하기 힘들다.

󰋯 중국에서 남편보다 식사가 일찍 끝난 부인이 식탁에서 일어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행동이지만 한국남편은 불쾌해하고 그냥 앉아 있기를 원한다.

󰋯 위그로족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데 한국은 돼지고기를 너무 좋아한다.

 

 

 

 

 

(3) 여가소비문화

중국은 국경일이 많고, 공휴일은 신년 하루, 춘절(구정) 3, 노동절 3, 국경절 3일로 모두 10일이다.

중국인들은 건강이나 장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 여가시간에 태극권이나 기공체조와 교의무(交誼舞)를 즐겨한다.

 

(4) 출산문화

중국에는 좋은 자손을 낳기 위한 태교방식 10가지가 있다.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잘 때 모로 눕지 않는다.

- 앉을 때에 가장자리에 앉지 않는다.

- 자리가 비뚤어지게 깔려 있으면 앉지 않는다.

- 서있을 때 몸이 기울어지지 않게 외발로 서지 않는다.

-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다.

- 반듯하게 썰지 않은 고기나 과일을 먹지 않는다.

- 눈으로 간사한 빛을 보지 않는다.

- 귀로 음란한 소리를 듣지 않는다.

- 밤엔 악사를 시켜 좋은 시를 읊게 한다.

- 언제나 좋은 말만 한다.

 

또한, 출산 후에는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하기 위해 하이차이탕이라는 돼지족발을 우린 국물을 마시며, 소변이 잘나올 수 있도록 라는 찹쌀과 좁쌀을 넣은 계란죽을 먹는다. 출산과정에서 흘린 피를 보충해주기 위해 대추와 팥을 죽이 되도록 끓여 먹기도 하며, 산 후 한 달 동안 여성이 아기를 보러오는 것을 금지하며 찬물과 찬바람을 멀리한다.

(5) 기타

서양 사회에서 행운의 숫자로 ‘7’이 선호된다면 중국은 ‘8’이 선호도가 높다. 그 예로 중국에서 열린 2008년 베이징올림픽은 개막일은 88일 저녁 8시에 열렸다. 그 외로 ‘6’‘9’도 선호하지만 숫자‘4’는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로 종교를 엄격히 금하고 있으나 중국인 10명중 3명은 불교, 도교, 이슬람교, 천주교, 기독교 등 다양한 종교생활을 하고 있다.

 

서울 강남구 논현1동 128-1 부국빌딩 303호 (135-823)

Copyright ⓒ 2002 생활개혁실천협의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