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개혁협의회



건전한 결혼중개 서비스

(1) 가족제도

핵가족이 가장 기본적이지만 경제상황상 혹은 부모봉양을 위하여 함께 사는 경우도 있다. 자녀들은 부모의 유산을 물려받을 때 아들은 부동산, 딸은 동산을 물려받는다.

모든 가사 일에 있어서 여성에게 발언권이 있으며 여성이 대부분 가정경제를 주도한다. 여자들은 결혼할 때 가져온 재산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 이혼은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이혼하는 경우에 모든 재산은 50:50으로 분배된다.

 

(2) 자녀양육 및 교육

현재 캄보디아의 교육은 6-3-3제이지만, 농촌에서는 부모의 낮은 교육열과 빈곤 등의 이유로 의무교육을 수행하는 학생이 적다. 여전히 자격을 갖춘 교사가 부족하고 교육자재와 교과서가 부족하며, 현재 오전과 오후의 이부제로 운영되고 있고, 중등교육의 취학률은 25%, 고등학교는 10%에 불과하지만, 지난 4년간 프놈펜대학이나 의과대학 같은 몇몇 기술학교들이 다시 문을 열었다.

(1) 주거문화

현대사회에서는 캄보디아의 주거형태는 아파트, 빌라, 플랫하우스, 전통가옥 등이 있다. 아직 캄보디아 사람들은 아파트를 선호하지 않으며, 빌라는 캄보디아식 빌라와 프랑스식 빌라 등 여러 형태로 나누어져 있다. 플랫하우스는 작은 형태의 주택이며 캄보디아 대다수 국민들이 기거하고 있다. 전통가옥은 재산 상태에 따라 벽돌집이나 나무판자로 집을 짓고, 가난한 사람들은 나뭇잎으로 집을 짓는다. 또 다른 형태의 집은 강가나 개울가에 물위에 지은 수상가옥이다. 완전히 물위에 떠있는 집들도 있고, 둑에 반이 걸쳐 있는 집들도 있다.

 

(2) 의복문화



캄보디아에서 전통적인 여인들은 평상시 사롱이라는 큰 천으로 된 옷을 입거나, ‘삼포트(sampot)’라는 통치마와 흰 블라우스를 입는 것을 즐긴다. 그리고 머리에는 면이나 비단으로 만든 크라마(krama)’라고 부르는 바둑판 무늬의 천을 두른다. 크르마는 강렬한 햇빛과 먼지를 막아주고, 바람과 추위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남자들 역시 사롱(sarong)이라는 통치마를 입으며, 크라마(krama)를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들어 도시인의 경우 점차 서구식 옷을 입는 경우가 늘고 있다.

 

(3) 음식문화

캄보디아 음식은 태국, 베트남 등 이웃국가에 비하여 음식의 맛과 요리법이 유사하지만 향신료를 다소 적게 사용해서 자극적이지 않다.

쌀을 주식으로 하고, 식사에는 삼라(samla)’라고 불리는 국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반찬마다 놓여 있는 숟가락을 이용하여 필요한 만큼 반찬을 떠서 자신의 밥 위에 올려놓고 오른손으로 비벼서 먹는다. 캄보디아에서는 왼손은 저속한 익을 할 때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왼손잡이라고 하더라도 식사는 반드시 오른손으로 하는 것이 예의이다.

음식을 먹을 때는 가급적이면 천천히 소리를 내지 않고, 국을 입에 대고 마시는 행위는 결례에 해당된다.

 

(4) 기타

전체 인구의 90%가 크메르인이며 크메르어가 공용어이다. 인구의 96%가 불교를 믿고 3%가 이슬람교를 믿으며 프랑스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프랑스식 건물이 많고 앙코르와트는 최고의 명소이다.

아시아권의 나라로 캄보디아에는 특별한 문화적인 금기 사항은 없으나 전통적인 소승 불교 국가이므로 사찰을 방문할 때는 복장을 단정히 하고 최대한의 경의를 표해야 한다. 캄보디아인들은 불교에 대한 믿음이 대단하기 때문에 사찰에서는 반바지 차림은 안 되며 사찰 경내에 들어서면 모자를 벗어야 하고 사찰 내부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신발을 벗어야 한다. 특히 부처상 앞에 앉을 때는 발을 부처 앞에 향하게 앉으면 안 되며 부처상이나 사람에 대한 손가락질은 금기시된다.

화를 내거나 소리를 지르는 것은 무례하다고 여기므로 어렵더라도 화를 누그러뜨리고 차분한 어조로 잘못된 점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또한 기대했던 대로 일이 진행이 안 될 때는 캄보디아에 고급 인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지식층의 대다수는 폴포트 집권 시절인 1975년부터 1979년 사이에 사살되거나 해외로 도피했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상식적인 일도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는 경우도 빈번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어떠한 이유든 어린이 머리를 두드리는 행동을 삼갈 것이며 또한 현지인 사이에는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하면서 손가락으로 부르는 제스쳐를 하면 성적인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1) 배우자 선택

대부분 부모가 정해놓은 정혼자와 결혼을 하는데, 조혼이 일반적이며 남자 20-24, 여자 18-20세를 전후 결혼을 한다. 1970년 이후 내전을 겪으면서 남성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어 지금까지도 여자들이 대부분 가계를 책임지며 여자가 시집을 가는 것이 아니라 총각이 장가를 간다는 모계사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데릴사위제가 유지되고 있으며, 남자가 결혼 지참금을 지불해야만 결혼 승낙을 받을 수 있으며 결혼지참금을 내지 못할 상황이 되면 여자의 집에 노동력을 무보수로 제공해야 한다.

 

(2) 결혼의식

결혼식은 건기인 12월에서 5월 사이에 주로 하며 하루 종일 이루어진다. 결혼식 당일 오전 신랑신부가 조상신이 모셔진 곳에서 예를 치르고 머리카락 자르는 시늉을 한 뒤 오전 11경 하객들에게 식사를 대접하고 하객들은 집으로 갔다가 오후 5시경 다시모여 축하 연회가 이어지며 저녁 9시경까지 진행된다.

 

(3) 캄보디아의 국제결혼 개요

캄보디아 정부가 2005년에 하나의 중국정책(One-China policy)실시와 대만의 캄보디아 공관이 베트남으로 이동하면서 대만 남성과의 국제결혼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었다. 한편 베트남에서는 2006혼인 및 가족법 시행령68호의 시행으로 베트남에서의 국제결혼중개업을 불법화하자 베트남에서 활동하던 한국의 국제결혼 중개업자들이 캄보디아의 국제결혼시장을 개척하게 되어 캄보디아 국제결혼의 80%를 한국 남성이 차지하게 되었다.

 

(4) 캄보디아의 혼인제도

캄보디아의 혼인 및 가족법(1989.7.17.)은 총 122개 조문으로 구성된 캄보디아의 혼인과 가족관계에 관한 일반법이다.

혼인의 실질적 요건으로서는 남성은 20세 이상 여성은 18세 이상 되어야 결혼이 가능하며, 임신한 경우 부모의 동의하에 혼인할 수 있다(5). 혼인식을 올리기 전에 여성 거주지의 인민위원회 또는 법원에 혼인당사자들과 보호자 등이 혼인허가 신청을 하고(11), 결혼허가를 담당하는 관청에 공람을 위한 공고문을 게시한 후(12), 10일간의 혼인공고기간을 거쳐서 이 기간 내에 이의제기가 접수되지 않으면 그 기간이 경과한 날 이후에 혼인식을 올릴 수 있다(13).

 

 

 

 

 

<혼인 금지요건 : 혼인 및 가족법 제6조 및 7>

󰋯 동성간의 혼인

󰋯 남성이 발기불능인 경우

󰋯 나병, 결핵, , 성병이 완치되지 않은 경우

󰋯 정신질환이 있는 경우

󰋯 중혼인 경우

󰋯 친족이나 직계사돈 간의 혼인을 하는 경우

 

 

 

 

 

캄보디아 국민과 외국인간의 결혼방식과 절차에 관한 시행령(2008.11.3.)

주요내용

캄보디아 국민과 외국인간의 혼인은 캄보디아 왕국의 관련 법령과 규정에 따라 행해져야 한다(2).

중개업체나 중개인 또는 결혼중개전문회사를 통한 혼인은 절대적으로 금지된다(3).

위장결혼, 강제적 착취나 인신매매 또는 성 착취를 위한 사기결혼은 절대적으로 금지된다(4).

캄보디아 국민과 혼인하고자 하는 외국인은 혼인절차를 이행하기 위하여 캄보디아에 체류하여야 한다(5).

캄보디아 국민과 혼인하기 위해 외국인 당사자는 혼인 신청서, 유효한 당사자의 여권 및 캄보디아 입국 비자 사본, 외국인의 국가 당국이 발급한 독신 또는 미혼 · 재혼 증명, 외국인의 국가 당국이 발급한 건강 증명, 외국인의 국가 당국이 발급한 범죄 수사 경력 증명을 첨부하여 외교부에 신청하여야 한다(6).

이 때 외국인의 국가 당국이 발급한 생활수준 보장용 직업증명서, 여권사본, 독신 또는 미혼 · 재혼 증명서는 캄보디아 왕국 주재 외국인 당사자 소속국가의 대사관이나 대표부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6조 후단).


서울 강남구 논현1동 128-1 부국빌딩 303호 (135-823)

Copyright ⓒ 2002 생활개혁실천협의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