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개혁협의회



건전한 결혼중개 서비스
가족관계는 가족구성원 상호간의 인간관계로서, 가족구성원간의 권리와 의무의 관계이기도 하다. 가족관계에는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부자관계, 부녀관계, 모자관계, 모녀관계, 형제관계, 고부관계, 구부관계, 장인장모와의 관계 등 다양한 관계가 존재하며, 이 관계 등은 상호 역동적인 관계이다.

가족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족 내의 미시적 특징과 가족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결혼으로 이주하여 가족을 형성한다는 것은 가족으로서의 개별적인 특성과 함께,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여러 가지의 사회적 가치관에 의하여 외부세계와 밀접한 연관을 갖게 된다. 다문화가족을 지역사회, 국가 등의 집단과 관계되어 가족의 기능에 대항 규제하고 가족생황의 관습적, 법적, 도덕적 가치는 다시 사회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러한 상호작용에 의하여 가족의 하나의 제도로서 사회문화의 일정한 형태를 형성하고 문화적 기능을 가지며 다시 사회에 영향을 주게 된다.(정현숙, 2007, 오윤자, 2009에서 인용)

 

부부관계

부부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한다.

가족발달과업 전체에 대한 이해와 신혼기 발달과업을 알게 한다.

행복하고 건강한 결혼생활을 위한 정서적, 성적, 경제적, 친인척간의 적응을 이해한다.

 

부부관계는 가족관계의 핵심으로 남녀의 성별관계를 기초로 하고 있으며, 친밀하고 상호의존적인 관계이며 평등하고 상호호혜적인 관계이다.

부부는 결혼으로 남편과 아내의 사회적 지위를 가지며 부부역할이라는 사회문화적 규범과 기대행동을 하게 되는 데 시대적문화적 배경이 내포된 사회변화에 따라 부부역할 역시 변하고 있다. 부부역할은 가계부양자의 역할, 가정관리 역할, 애정교환과 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오락 및 휴식의 역할, 자녀양육 및 사회화의 역할, 친인척과의 관계유지 등이 있다. 부부역할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서는 부부가 각자 여러 부부역할에 대한 태도 일치, 부부 자신과 배우자의 역할평가가 긍정적이도록 노력하고 유연한 자세로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부부간 역할수행에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최규련, 2007 재편집).

부부의 적응에는 성격적응, 성적적응, 경제적 적응, 부모자녀적응, 친인척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적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 부부의 결혼초기의 발달과업

결혼으로 두 부부는 가족을 형성하고, 자녀출산에 의해 확대되며, 자녀의 결혼과 분가로 축소되었다가, 부부의 사람으로 종결된다. 이러한 과정인 가정생활주기는 가족을 시간적 연속선상에서 이해하는 것으로 가족생활에 관한 장기적인 안목을 제공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족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예측하게 하며, 변화에 다른 긴장과 위기에 미리 준비하게 하여 가족의 안정성을 유지 할 후 있게 한다. 그러나 오늘 날 개인의 생활방식 및 가족형태가 다양해져 가 가정에 적용하기는 많은 제한이 따른다. 특히 국제결혼 다문화가족의 부부의 경우 신혼기이지만 부부 중 한 쪽이 청소년기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신혼기이면서 중년기 부부기 단계의 발달과업을 실천해 나가야 하기에 나이어린 젊은 결혼이주여성의 경우에는 적응 및 역할 갈등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부의 결혼초기의 발달과업은 다음과 같다. 이는 앞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부부관계, 결혼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결혼초기의 발달과업>

과 제

주 제

내 용

부부

정체감 확립

현실적 기대, 책임감

- 결혼에 대한 신화와 비현실적 기대탈피

- 관계에 대한 책임감

원가족으로부터 심리적 분리

- 심리적 독립, 개별화, 자존감

자율적 정체감

- 독립적이면서 친밀함과 하나됨의 유지

- 배우자를 개별적 존재로 인지

- 배우자와 나와의 다름을 인지

성격적응

결속감과 자율성의 균형

- 우리 의식의 공동체적 헌신과 나 중심의 개인적 욕구충족의 균형

- 상호존중과 융통성

가족규칙,

역할체계 확립

일과 가족, 관계성 강조

- 직업과 가족역할의 양립

- 가사분담

- 시간과 에너지관리

부부평등

- 권력과 책임의 평등한 공유

- 가부장적 문화극복

경제적 적응

- 경제생활에 대한 가치관 공유

- 계획성과 융통성

성적 적응

성적 사랑과 친밀감 탐색

- 친밀한 애정-성적 발달단계

- 애정표현

의사소통

정서적 지지와 배려적인 의사소통

- 상호존중, 밸하는 태도, 개방적 의사소통 감정표현, 상대방의 감정 인정, 상대방 이해

위기대처와 갈등

해결방안 확립

효과적인 문제해결과

갈등관리 해결방법

- 스트레스와 문제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처

- 긍정적 사고, 생활주기단계 전이 시 적응력 증대

- 적절한 분노표현

- 갈등해결방법 습득과 활용

활기찬 관계

즐거움 공유

- 부부공동의 놀이 및 여가활동

친인척 적응

친족관계

- 시가 처가와의 관계적응

부모역할 적응

부모된

- 임신, 출산, 피임

- 부모됨

- 부모역할 공유

출처: 최규련(2007),p.161; 여성가족부(2012), p.97재인용

 

참고> 가정생활주기와 발달과업

가정생활주기

발달과업

예비부부단계

* 예비부부로서 준비기간, 교육, 장래계획, 배우자 가족과의 관계, 문제해결능력 습득 등

1 단계

가정형성기

부부로서 적응, 친족관계유지, 의사소통, 친밀감, 재정계획 및 관리패턴 형성, 성생활, 가족계획

2 단계

자녀출산  

양육기

 

건강한 영유아 발달조장, 경제적 안정도모,

시간 에너지제약에 대한 원조관계 수립

자녀의 사회성, 도덕성

3 단계

자녀교육기

자녀의 인성교육 및 교육 지도

성숙한 부모로의 능력향상

경제적 안정과 노후대책

4 단계

자녀성년기

자녀심신의 성숙도모, 부부의 건강관리건전한 가정기능의 유지를 위한 부부생활패턴조정, 경제적 지지기반의 확립, 삶의 재평가)개인, 가족, 직업), 부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부부성생활, 은퇴준비 및 적응, 중년기 위기대처법, 중년기 심리, 부부의 성역할 변화등

5 단계

자녀의 독립기

(결혼기)

자녀독립에 대한 지원, 생활양식의 재조정

경제생활재조정, 건강관리,

노후 준비, 부부관계

6 단계

노년기

심신의 건강유지 및 자립심

성인자녀 손자녀와의 관계

주거환경조정, 친구관계유지 및 사회관계 적응, 경제적 안정도모

노년기 심리, 은퇴생활적응, 부부 성생활, 죽음 및 홀로됨의 적응

 

 

(2) 부부의 초기 적응

. 성격적 적응

부부는 각기 다른 가정과 다른 생활문화 환경에서 생활해 왔기에 두 사람이 함께 결혼생활을 하는 데에는 성격, 환경, 문화적 차이 등으로 어려움이 겪을 수 있다. 이에 각자 성인으로서 인격적으로 성숙하고 성인다운 모습으로 서로를 있는 그대로 보고 적응해 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부간의 성격에 대한 이해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부부 각자의 행동에는 원인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부부는 상호보완적인 존재이나 서로 자율성과 독립성은 인정되어야 한다.

부부는 상호간의 자존심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부부 각자가 스스로 원만한 성품을 갖도록 노력해야한다.

부부간의 갈등을 정상적인 것으로 지각하고 잘 관리해야 한다.

부부적응을 위한 변화는 짧은 시간내에 이루어지지 않기에 오랜 기간 동안 성격적 차이를 극복하고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적 적응

부부는 결혼을 통해 법적으로 성생활을 인정받으며, 부부간의 성생활은 애정의 욕구와 성적욕구를 만족시켜 부부간 친밀감 유지 및 결혼만족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부부의 원만한 성적 적응을 위해서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이해, 올바른 지식 및 정보습득으로 성에 대한 이해 및 성적 요구나 견해의 차이로 나타나는 갈등, 기타 피로, 질병, 스트레스 드응로 인핸 성적 부적응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최소화하여 부부가 심리적, 정서적으로 만족스럽고 행복한 성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부부 성생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친밀한 접촉이다. 성은 단지 생물학적 표현만이 전부가 아니라 부부만의 정서적 표현들이 손을 잡거나 눈을 맞추고 쓰다듬는 등 감각적인 접촉을 통해 부부관계를 돈독히 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두 배우자 모두에게 책임과 의무가 있으므로 각자의 배우자와 본인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노력해야 한다.

부부간의 성적 결합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불안해하거나 불평하지 말고 만족스러운 성적 적응을 위한 정보 및 지식습득을 위해 노력하며, 이러한 노력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각자 배우자의 성적 욕구에 대해 이해 및 진솔한 대화를 통해 서로의 욕구에 대해 충실하며 상대방의 욕구 만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부가 각자 성적 적응을 위한 표현은 상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에도 성공적인 성적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부부는 서로에게 인내하며 본인만의 만족뿐만 아니라 배우자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문화가정의 경우 부부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문화적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서로 오해가 있을 수 있다. 부부 간의 성생활 만족은 부부간의 서로의 욕구가 잘 받아들여진 상태이다. 부부 성생활은 매우 민감한 부문으로 서로 간의 솔직한 소통이 왜곡없이 이루어져 부부 모두가 만족하는 성생활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김명자외, 2007; 유영주, 2008, 여성가족부, 2012 재구성).

. 경제적 적응

신혼기부부는 각자의 소비습관을 검토하고 가계 재정관리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적응이 중요하다.

부부는 저축과 소비패턴의 차이와 돈의 의미에 대한 견해 차이는 부부간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차이를 알고 적응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부들이 재정관리시 겪고 있는 장애물인 저축, 소비유형의 차이외에 저축에 대한 계획의 부재, 신용카드의 과다사용, 구매도박 중독 등 무계획적이고 충동적인 소비 습관이나 게임, 도박 등에 빠지게 되면, 부부갈등 및 가정경제 위기로 어려움을 처하게 된다. 이에 부부 각자는 각자의 패턴을 잘 검토하고 관리계획을 세워 노력해 가야 한다.

행복한 부부, 결혼생활을 위해서는 부부는 각자의 소비생활뿐만 아니라 공동의 소비생활에 대한 재정계획 및 재정문제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하여 함께 계획적인 제정목표를 세우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참여하여야 한다.

 

󰋯 재정관리의 필요성

- 가정의 경제적 자립 및 안정

- 재정문제로 인한 가족 간의 갈등 예방

- 생애 소비 만족의 극대화

- 예기치 못한 경제적 위기의 극복

-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계의 재정적 손실예방

 

재정관리 전략을 세워 실천하도록 한다

재정관리는 단순히 돈을 절약한다기 보다는 가계예산을 세우고 가족원의 씀씀이를 적절히 통제해서 비능률을 없애도록 하여야 한다. 예산에 맞춰서 생활하는 것은 충동구매 및 과소비를 억제할 수 있으며, 가정경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차대조표를작성하여 가정경영을 투명하게 실행해 나가도록 준비한다.

신혼기 부부는 원만한 결혼생활 및 경제적으로도 안정적인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 부부의 욕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가정생활주기에 알맞은 경제적 수요에 대처하는 계획수립과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친인척관계의 적응

결혼은 부부의 선택이지만 결혼은 두 남녀의 결합만이 아니라 가문과 가문의 결합으로 상대 배우자 가족과의 결합을 동시에 의미한다. 결혼을 통해 맺은 친인척관계는 결혼생활에 영향을 미치므로 부부관계 적응과 함께 친인척간의 적응을 위해서도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시가 및 처가 식구와의 관계는 나의 가족과의 관계와 같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인척과의 갈등이 발생하면 상대방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서로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시가 및 처가 식구는 며느리나 사위에 대해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간섭이나 의존, 지나친 기대를 지양하며 시부모나 처부모의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을 존중하면서 자신의 도리를 다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여성가족부, 2012.p.103).

부부는 매우 상이한 성장배경을 가진 남녀의 결합관계인데, 국제결혼, 다문화가족의 경우 부부는 친인척과의 관계에 의무와 관습에 이끌려 적응하다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부부간의 갈등을 초래하게 되므로 부부는 대화를 통해 서로의 가족문화와 친인척관계를 잘 이해하고 관계를 맺어가야 한다.

 

(3) 결혼초기 부부역할

󰋯 부부역할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 여성은 가정, 남성은 직장생활이 중요하다. ( X )

- 남성도 자녀양육, 집안일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 O )

- 여성의 직장생활은 남성의 직장생활만큼 중요하다( O )

- 부부는 집안일을 분담해야 한다.( O )

- 남편이 중요한 의사결정에서 최종 권한을 가져야 한다.( X )

 

. 부부역할의 내용

결혼 후 부부는 서로에게 새로운 지위와 그에 따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사회변화에 따른 핵가족화, 여성고등교육의 보편화, 남녀평등의식, 맞벌이 가정 증가 등으로 부부간의 역할분화가 융통성 있게 변화하고 있어 전통적인 남편의 역할과 부인의 역할은 융통성 있게 변화해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과정에서 부부 상호간의 역할 기대는 개인, 가족에 따라 다르며 자신의 기준과 상대방이 기대하는 기준이 일치하기 않을 때, 개인이 느끼고 있는 역할이 과중하고 복잡 다양할 때, 또한 급변하는 환경에서 역할 변동이 필요할 때 역할 갈등이 야기 된다(이정우외, p.150).

배우자들은 서로의 역할을 정확하게 알고 정확하게 수행하는가에 따라서 결혼만족도는 달라질 수 있다.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엣 두 사람이 함께 할 생활에 대하여 각자의 느낌이나 기대하는 바를 주고받음으로써 서로의 역할을 인식할 수 있으며 적절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부부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여성가족부, 2012, p.103~104)

 

가계부양자 역할

부부는 결혼 후 부모로부터 정서적, 경제적 독립이 필요하다. 독립적인 가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입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남편의 역할이었으나 점차 여성도 가계부양자의 역할을 하고 공유하고, 부인의 가정적 역할도 직업적 역할과 동등한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자녀 양육과 사회화 역할

부부의 역할 중 자녀출산과 함께 자녀의 건전한 인격형성 및 성장에 부모로서 올바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성적인 역할

부부는 자녀출산으로서도 성적인 역할을 하지만, 결혼한 부부가 갖는 고유한 역할이 성 파트너가 되는 것이다. 감정적 교류, 의사소통의 방법이기도 한 성 행동은 부부역할의 기초이기도 하다. 부부간 성적인 역할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 때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

 

치료적 역할

부부는 서로의 고민과 어려움을 이야기하며 상대의 말을 들어주며 문제점을 해결해가는 상담자와 같은 역할을 한다.

 

오락 및 휴식의 역할

부부는 가족들에게 적절한 가족여가, 안정된 가정 분위기 연출, 가족원 간의 조화, 즐거움을 갖도록 공동으로 노력한다.

 

친족관계 유지

부부는 양가 친인척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감정적 유대를 갖도록 서로 노력하는 역할을 한다.

 

. 부부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한 전략

평등한 부부관계

부부관계는 민주적이고 평등한 관계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부간 불평등하지 않고 동반자적 가족, 민주적 가족과 같은 의미로 남성은 부양자, 여성은 가사전담자라는 이분법적 성역할의 경계를 완화시키고 동료처럼 서로 돕는 부부관계를 말한다. 이러한 평등한 부부관계하에서 자녀는 양성성을 지니고 성장하게 된다.

평등한 부부는 전통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상황에 따라 역할을 공유하거나 전환하면서 능동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반면 불행한 부부는 전통적인 성역할 수행을 고집한다(21세기 가족문화연구소 편역, 2003).

 

 

민주적 가족과 권위적 가족

민주적 가족(평등한 부부)

권위적 가족

- 평등한 권리와 권력

- 성역할 개념의 융통성

- 함께하는 가족활동

- 가사노동의 공평한 분배

- 경제적 책임의 공유

- 자녀양육의 공동 책임

- 공동의 의사결정

- 변화에 대한 개방성

- 한사람(대부분 남성)에게 집중

- 성별에 따른 엄격한 분리

- 가족공동의 활동이 없음

- 성역할 분업에 의한 가사노동

- 남성의 경제적 책임

- 성역할 분업에 의한 자녀양육

- 성역할 분업에 의한 의사결정

- 변화에 저항적인 가족

출처: 강기정외(2008), 건강가정론, p.54

 

부부 공동의 책임으로 한다.

집안일, 육아 등등은 부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가정 내 모든 일을 서로가 형평에 맞게 분담하고 상호 협력하도록 한다.

 

정기적으로 서로의 역할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한다.

부부는 균형 있는 역할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역할관계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부부역할은 고정적이지 않고 변화하기에 이에 대한 논의를 하여 서로가 각자의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또한 역할 수행에 대한 느낌, 기대, 원하는 변화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화할 수 있어야한다. 그리고 부부는 의사결정을 함께하여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역할을 함께 한다.

 

일과 가정의 조화

최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중시되고 있다. 일과 가정생활의 조화(Work life Balence)를 추구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증진시키고 남성의 가족생활 참여를 지원하여 남녀가 일터와 가정에서 평등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가정친화적 사회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다.

이에 부부는 가족친화제도의 탄력적 근무제도, 근로자지원제도, 자녀의 출산, 양육 및 교육지원제도, 부양가족지원제도 등을 활용하고 민주적이고 성평등하며,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4) 결혼초기 부부갈등

󰋯 부부 갈등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나요?

- 관계가 친밀해질수록 갈등은 더 커진다. ( )

- 될 수 있으면 갈등은 피해야 한다. ( × )

- 부부갈등은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저절로 해결된다. ( × )

- 논쟁을 끝내기 위해서는 양보하는 것이 낫다. ( × )

- 지난 일을 들추어 내는 것은 더 많은 갈등을 유발하게 된다. ( )

- 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는 대부분 두 사람 모두에게 문제가 있다. ( )

 

. 부부갈등의 요인

개인적인 차이

서로의 성격, 가치관 차이를 인정하려 하지 않을 때, 각자의 관심사나 개인문제에 대해 함께 개인문제에 대해 함께 관심 갖지 않을 때, 상대방의 생활습관의 변화를 일방적으로 요구할 때, 애정이나 감사의 표현 등 감정표현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때 등이다.

 

일상생활의 차이

서로 다른 음식습관이나 문화, 여가를 보내는 방식, 잠자리 습관, 청결수준, 옷입는 방식 등의 일상적인 생활의 차이가 있을 때이다.

 

의사소통

제대로 말하거나 듣지 않고 이해하려는 자세가 부족할 때, 자신의 의사표현을 분명하게 하지 않을 때, 상대방에 대한 비난, 침묵, 회피 등의 태도를 보일 때 이다.

 

역할분배의 불공평성

부부역할 분배가 공평하지 못하거나, 함께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거나, 결정권이 한쪽에 치우쳐 있을 때 함께 가정에 대한 책임감을 나누지 못할 때

 

양가 집안 문제

서로의 다른 생활문화와 양식에 대한 이해해의 부족으로 불편한 관계가 계속될 때, 양가 가족이 결혼생활에 지나친 영향을 미칠 때, 양가 가족에게 의존적이거나 원가족 이슈가 있을 때, 지속적인 본국(친정)으로의 송금 요구, 친정 부모나 형제의 초청이나 한국에서 체류시 양가 어른들간, 사위와 친정가족간의 언어와 경제문제 등이 있을 때이다.

 

재정관리

지출에 대한 의견차이가 있을 때, 문화적 차이로 배우자의 경제관념에 대한 염려가 있을 때, 일방적으로 취업, 취업요구나 취업반대 등이 있을 때이다.

대인관계

상대방의 친구들의 맘에 안 들거나, 그러한 친구들과 어울리는 배우자가 싫어질 때, 배우자의 자유 시간을 허용하지 않을 때, 외부 자조모임 외 교제 모임에 나가지 못하게 할 때 등이 있다.

 

자녀양육

출산방식, 산후조리, 양육태도 등의 차이, 양육 지식부조,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대처문제 등이 차이가 있을 때이다.

 

부부간에 생긴 갈등은 상대방에게 노출시켜 표현함으로서 부부갈등에 대처하는 방법이나 기술을 빨리 익히게 된다. 마음속에만 가지고 있을 시에는 정서적 억제와 적개심을 품게 된다. 부부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위와 배우자의 행위에 대한 내적 통찰을 깊이 해야 한다. 부부는 상호이해를 증대시킴으로써 서로간의 축적된 긴장이나 분노감을 해소하고, 서로의 의견을 조정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이정우외, 2002).

 

. 건설적인 갈등해결과 파괴적인 갈등해결

부부간의 갈등은 생기기 마련인데 이런 갈등이 있어도 서로를 이해하고 감정을 함께 나누고 있다고 느낀다면 갈등은 건설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 부부간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느냐에 따라 부부 문제 극복 및 친밀감향상을 가져올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부부간 분노감이 증가하고 결속력이 약해져 상대방과의 문제 해결을 어렵게 된다.

 

건설적인 갈등해결

영역

파괴적 갈등해결

현재의 문제를 명확히 한다.

주제

과거를 끄집어낸다.

긍정적부정적 감정을 모두 표현하다.

감정

부정적인 감정만을 표현한다.

있는 그대로의 정보를 제공한다.

정보

제한된 정보만을 제공한다

사람보다는 문제에 초점을 둔다.

초점

문제보다는 사람에게 초점을 둔다.

모두에게 책임이 있음을 수용한다

책임

상대방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한다.

유사성에 초점을 둔다.

인식

차이에 초점을 둔다.

변화를 추구한다.

변화

변화에 저항한다.

두 사람 다 이긴다.

결과

한 사람이 지거나 두 사람 다 진다.

갈등해결을 통해 친밀감이 높아진다.

친밀감

갈등을 증폭시킴으로써 친밀감이 낮아진다.

신뢰가 형성된다.

태도

의심을 낳는다.

* 출처; 21세기 가족문화연구소 역(2003). 건강한 부부관계 만들기. P.65.

(5) 부부의 의사소통

󰋯 부부 의사소통에 대하여 나는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남성과 여성은 의사소통하는 방식이 다르다.( )

- 국제결혼 부부의 경우 문화에 따라 의사소통 표현 방식이 다른면도 있다.( )

- 부부간의 의사소통은 하지 않는 것이 가능하다.( × )

- 부부는 말하지 않아도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알 수 있다.( × )

-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은 언어적 의사소통에 숨어있는 감정을 드러낸다.( )

- 결혼전의 대화방식은 결혼 후에도 변하지 않고 이어진다.( )

- 대부분의 부부들은 자신의 부부관계를 쉽게 이야기 한다.( × )

 

대부분의 부부문제, 가족문제는 부부간, 가족간에 대화가 부족하거나 대화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부부간 의사소통은 언어적, 비언어적 상징을 매개로 하여 부부간 상호작용의 과정으로 적극적인 경청, 신뢰, 존중, 감정이입, 공감 등은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지만, 상대방에 대한 불신이나 선입견, 이중메시지, 장애물 등은 의사소통에 장애가 된다.

 

. 부부의사소통의 내용

결혼초 부부의사소통의 주제는 이야기 거리의 소재의 경우 두 사람을 벗어난 사람들, 사건, 대상, 장소, 사고 등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자신에 대한 메시지는 자신의 경험, 생각, 감정, 욕구와 행동에 관한 내용에 초점을 두는 내용이다. 상대에 대한 메시지는 상대의 경험, 생각, 감정, 행동에 관한 메시지이다. 관계에 대한 메시지는 부부가 서로 함께하는 관계에 초점을 두는 내용으로서 공동의 경험, 서로에게 주는 영향력, 두 사람 관계의 여러 측면에 관한 소재이다. 이러한 것들은 과거, 현재, 미래의 이야기이다.

그러나 성별에 따라서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고, 개인이 성장한 지역적,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환경은 그 자신의 독특한 가치관이나 행동 유형을 형성케 하여 표현방법, 단어 등에 차이를 보이기도 하고,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제대로 표현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면 오해가 생기고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이외에도 물리적 상황도 부부대화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시가와 처가 부모와의 동거, 자녀들, 부부 의사소통 충돌에 대한 두려움으로 침묵이나 회피, 매체의 고장, 물리적 거리 등등이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국제결혼 다문화가정의 부부간에는 결혼이민자의 한국어가 능숙하지 많고,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뿐 아니라, 각 나라의 바디랭귀지 등 비 언어적 표현이 다르기에 의사소통의 많은 어려움이 있어 통번역의 도움이 필요하다.

부부는 개방적으로 정직하게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이러한 표현은 문제해결기술, 공유, 친밀, 이해의 발달을 촉진한다.

 

. 부부간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상대방을 비난, 위협, 협박, 무시하면서 말하는 태도이다. 잘 듣거나 상대방의 잘목을 들춰내고 상대를 억누르며 하며 불공평하게 비난하고 상대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태도는 대화를 방해한다. 또한 폭력을 사용하거나 창피를 주는 등 모욕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한다.

 

잘 듣지 않고 반응하지 않는 태도이다. 상대방의 말을 신중하게 듣지 않고 짐작하기, 대답할 말 준비하기, 단 생각하기, 조언하기, 언쟁하기, 비위맞추기, 본인의 의견이 옳아야만 하기, 슬쩍 넘어가기 등의 태도로 제대로 의사소통을 못하게 된다.

 

희생양을 만들거나 침묵으로 일관하는 태도이다. 상대방의 잘못으로 만들어 자신의 잘못을 회피하거나 침묵으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게 만들거나 상대방이 화가 나게 하거나 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워지며 장기화될시 부부갈등이 커진다.

 

. 대화 시 피해야 할 사항과 그 대안들

대화시 피해야 할 사항

대 안

상대방의 자존심을 깍아 내리는 대화

(바보, 멍청이, 형편없는)

자신의 감정을 말로 설명하라.

과거의 사실을 계속 들춰내는 대화

현재에 초점을 두어라

항상’, ‘전혀’, ‘언제나의 용어는 피하라

대부분’, ‘가끔으로 얘기하라

상대방의 마음을 단전(추측)하는 대화

자세히 물어라

비판적이고 평가적인 대화

그냥 지지자가 되어라

구체적이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라

상대방과 시선을 피하는 대화

서로 시선을 맞추고 대화하라

당신은’, ‘너 때문에등 책임 전가식의 대화

자신의 책임을 인정라도

내 의견인데’, ‘내 생각에는식으로

기분나쁜 억양, 표정, 자세

부정적인 감정을 말로 표현하고

원하는 것을 분명히 밝혀라

인신공격성의 대화

구체적으로 상대방의 행동을 지적해 주어라

출처 : 채규만(2006).p.136

 

 

. 성공적인 부부의사소통 향상방법

처음 만났을 때처럼 항상 부부관계에 관심을 기울여라.

상대방에 대한 존경과 배려의 마음을 가져라.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라.

서로의 장점에 초점을 맞추어라.

서로 자주 칭찬하라.

경청하라. 판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해하기 위해서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자에게 솔찍하게 말하라.

웃는 얼굴로 말하라.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로 말하라.

부부가 함께하는 시간을 가져라.

부모자녀관계와 부모됨에 대해서 이해한다.

자녀 연령별 특성과 부모역할에 대해 알게 한다.

고부관계, 성인기혼자녀와 부모와의 관계, 갈등과 갈등관리 전략을 학습한다.

 

부모 자녀관계는 친한 관계로 부모와 자녀는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자녀를 보호하고 사회화 시키는 책임이 일차적으로는 부모에게 있기 때문에 부모역할이 강조된다. 부모는 자녀의 초기 인생경험, 자녀들의 문제해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성원이기도 한 자녀를 잘 양육하는 것은 자녀와 부모의 행복을 위해서 그리고 건강한 사회를 위해서 매우 의미있고 중요한 일이다(김명자외, 2007).

부모는 자녀를 가지고자 하는 동기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다양한 특성에 따라 부모됨의 동기는 다르게 나타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됨을 성인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여기지만, 사회변화에 따라 부모됨은 자녀출산이라는 생물학적 초점만이 아니라 부모들은 심리적경제적사회적으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하는 책책임감이 부여된다. 부모들은 자녀를 양육하면서 시간, 경제적 비용이 들고, 이전의 사회생활과 여가 등 자신과 부부의 생활방식을 상당 부분 재조정하거나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부모는 자녀와의 상화작용을 통하여 폭 넓은 인생을 경험하고 희열과 보람을 갖게 된다. 자녀를 낳으면 부모는 자녀를 위해 보호자, 간호사, 상담사, 영양사, 교육자, 그리고 지지자 등과 같은 수 많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부모됨의 준비없이 부모가 되지 않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준비가 필요하다(강기정외, 2008; 이정우외, 2002.).

(1) 부모됨 조건

좋은 부모는 자신의 성숙함과 행복한 결혼에서 시작된다. ‘자녀는 부모의 거울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부모의 일거수일투족이 그대로 자녀에게 반영된다.

부모가 긍정적인 생각과 자기효능감이 높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생활을 설계하고 준비할 때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 부모는 자신의 이성과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부정적인 감정 등을 잘 다룰 수도 있어야 한다.

좋은 부모됨은 부부가 함께하는 선택이고 책임이 따름을 알아야 한다. 부모가 되는 것은 준비 없이 또는 부모의 기대나 배우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부모는 다양한 부모역할이 있으며 그에는 기쁨도 있지만 경제적, 시간적 비용과 함께 책임이 따름을 알고 그런 변화에 대해 부부가 함께 준비하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부부는 자녀를 가질 시기에 대해 합의해야 한다. 부모가 되면 부부의 생활의 변화, 부모가 되었을 때 장단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 가정형편이나 직장생활 등의 제반 사항을 고려한 후 부부는 합의하여 자녀를 낳을 시기를 선택해야 한다.

이외에도 직업적으로 안정되며, 더 많은 능력을 갖추고, 정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숙되었다고 느낄 때, 부부관계가 행복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을 때 부모가 되면 부모자녀관계나 부부관계가 안정적이고 건강할 수 있다(21세기 가족문화연구소 편역, 2002).

 

󰋯 바람직한 부모상

- 일관성 있는 부모

이해하고 수용하는 부모

모범적인 행동을 하는 부모

민주적인 태도를 가진 부모

사랑하는 부모

효율적인 부모

 

아버지 역할의 변화

 전통적 좋은 아버지

 현대적 좋은 아버지

- 자녀를 위해 목표를 세운다.

- 자녀를 위해 일하고 무엇인가를 주는 것을 강조

- 자녀에게 무엇이 옳은 것인지를 안다고 생각하여 부모가 자녀의 규칙을 정한다.

- 아버지는 항상 옳고 강하고 권위적이다

- 자녀에게 지시, 명령을 하고 순종하기를 요구한다

- 아버지로서 책임의식이 강하고 자녀를 관리한다.

- 자녀에게 엄격하고 과묵하다.

- 자녀에게 자율성과 실패할 자유를 허용한다.

- 자녀에게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지 않고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 자녀의 특성, 가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규칙을 정할 때 자녀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 아버지도 실수할 수 있고 잘못을 사과할 수 있다. 자녀의 권리 뿐 아니라 부모의 권리도 존중된다.

- 자녀를 인격체로 대하고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자극시킨다.

- 아버지가 되는 것을 선택하고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을 즐긴다.

- 칭찬과 격려를 잘한다

 

아버지 효과의 기여

출처: 여성가족부


(2) 부모의 자녀양육방식과 태도

부모의 자녀양육 방식

자녀의 행동 특성

민주적인

자녀양육 방식

- 적극적이고 우호적이다.

- 독립적이고 명랑하다.

- 성취지향적이다.

권위적인

자녀양육 방식

- 비우호적이다.

- 공격적이고 화를 잘 낸다.

- 불행하다고 느끼고 불안정하다.

허용적인

자녀양육 방식

- 충동적이고 반항적이다.

- 성취욕구가 낮다.

거부적인

자녀양육 방식

- 미성숙하다.

- 정서적으로 불안하다.

방임적인

자녀양육 방식

- 내성적이고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 성취욕구가 낮다.

 

(3) 자녀의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의 변화

영아기 자녀의 부모역할

이 시기의 부모자녀관계는 자녀에게는 최초의 인간관계로 그 영향력이 매우 강력하다. 영아기 자녀의 부모는 자녀의 신체저인 성장 뿐 아니라 신뢰감, 애착 등가 같은 정서적 욕구 그리고 인지발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만 한다. 특히 신뢰감과 관련이 많은 애착은 이 시기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의 총체로, 이후의 자녀의 인지적사회적정서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보호자와 보호자로서의 역할

- 신뢰감 형성과 조력자로서의 역할

- 애착 형성을 위한 상호작용 대상자로서의 역할

- 자극 제공자로서의 역할

- 자율성 발달 조력자로서의 역할

- 학습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유아기 자녀의 부모역할

유아기 자녀의 부모들은 일관성 있는 훈육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아동의 주도성과 자유로운 탐색을 촉진시켜 자녀가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을 갖도록 해야한다.

- 양육자로서의 역할

- 훈육자로서의 역할

- 자아개념 발달의 촉지자로서의 역할

- 주도적 발달 조력자로서의 역할

- 학습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아동기 자녀의 부모역할

이 시기의 부모에게는 자녀의 신체적인 측면보다 심리적인 측면의 양육이 더 요구되며, 격려자로서의 역할이 중시된다. 또한 부모는 자녀의 약점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최소화하고 장점을 강화함으로써 건강한 자아개념 형성을 도와주어야 한다. 아울러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녀가 그 경험 속에서 최선을다하는 긍정적인 습관, 죽 근면성을 성취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격려자로서의 역할

- 훈육자로서의 역할

- 근면성 발달 조력자로서의 역할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조력자로서의 역할

- 학습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청소년기 자녀의 부모역할

이 시기는 많은 문제를 지니고 있으면서, 가장 불안하고 질풍노도의 감정변화를 겪고 있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자녀의 부모는 청소년기 자녀에게 일어나는 신체적정서적 변화를 이해하고 자녀가 자신에게 부과된 의무를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상담자와 격려자 역할을 해야 한다.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녀와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자녀에게 수용적이며 지지적이고 자율성을 인정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즉 정서가 안정될 때 까지 무조건적인 지지와 애정과 사랑을 항상 받을 수 있는 부모와 가정이 있는 것이 큰 위안과 성장의 힘이 될 수 있다. 부모는 가정의 기능과 부모역할의 변화를 이해하고 청소년기 자녀의 부모역할을 해야 한다.

- 상담자와 격려자로서의 역할

- 정체감 발달의 조력자 역할

출처: 김명자외(2007). p225~227 재인용

 

자녀와 해야 할 대화, 피해야할 대화

서로 다가가는 대화와 대화방식

- 상대의 말걸기에 공감하며 들어주거나 관심과 열의를 보인다.

- 다가가는 대화방식은 수용 경청, 공감, 두둔, 관심, 열의, 공감이해, 존중,

열린 질문을 한다.

- 다가가는 대화는 상대로부터 다가가는 대화를 이끌어낸다.

- 원수되는 대화나 멀어지는 대화가 스트레스를 높여준다.

- 다가가는 대화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 난 너를 믿는다. 그렇구나 그런기분이구나, oo야 고맙다. 난 너를 이해해, 너는 소중한 사람이야, 사랑해, 아빠가 도와줄 거 없니?, 대단하다. 네가 자랑스럽다, 힘들구나, 그럴 수도 있지....)

 

피해야할 말

- 긴 잔소리나 훈계 : ‘학생은~’, ‘아빠 어릴적에는~’

- 비교하는 말: ‘네 친구는 너보다~’, ‘네 동생은 너보다~’

- 인격모독 : ‘ 네가 잘 하는 게 뭐있니?’, ‘ 너 이거 네가 한 거 맞어

- 화풀이식 말 : ‘너 때문에 내가 못살아’, ‘야 나가, 내 눈앞에서 썩 나가버려

- 성적이나 외모와 연결하는 말 : ‘ 공부도 못하는 놈이 먹기는’, ‘뚱뚱 한 게~’

- 평가절하 : ‘성적 90점이 뭐 대단하다고’, ‘그건 별거 아니구나

- 위협, 의심 : ‘ 너 이거 또 하면 가만두지 않을 거야’, ‘너 게임 또 했지?’

- 극단적인 말 : ‘항상’, ‘맨날’, ‘절대로’, ‘앞으로 한번도

출처: 최규련(2002); 여성가족부(2012). 116재구성

 

3) 성인기혼자녀와 노부모와의 관계

(1) 부모와 성인자녀 관계의 변화

○ 노년기가 되면 퇴직과 배우자의 사별 등으로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은 축소되고,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성인자녀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져 간다. 특히 부모자녀관계의 결속 및 친족관계를 유지를 중시하는 우리나라에서는 노인이 가족에 대한 일유대감이노인의 성공적인 노년기 삶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오늘날 노년기가 장기화되고, 핵가족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등에 따라 노인부양의 일차책임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자녀와 많은 문제를 겪고 있다. 이외에도 경제적 심리적으로 독립을 하지 못한 성인 기혼자녀의 경우 부모로부터 경제적지원과 자녀양육 등을 지원, 그리고 오늘날 친정, 처가 가족과의 유대도 좋아지면서 고부관계의 어려움, 장서관계의 어려움 등도 겪고 있다.

○ 가족관계가 부자중심의 가족관계에서 부부중심으로 독립성이 증가하면서 며느리의 권한은 증가하는 반면 시어머니의 권한은 축소되고 있다. 또한 가치관의 변화와 교육수준의 향상 등으로 시어머니의 권위가 약화되고 있다. 애정과 정서적 관계에서 고부갈등을 초래하던 전통가족의 밀착된 모자관계가 현대 가족에서도 갈등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족의 경우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초기부터 시어머니는 아들 부부의 결혼생활에 깊숙이 개입하기에 더욱 고부갈등을 겪게 된다. 시어머니의 아들에 대한 집착과 기대가 클수록, 아들이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의존이 클수록 고부간 갈등은 더 심화 된다. 최근에는 시아버지들의 손자녀 양육에 참여율이 늘어나면서 살림과 육아에 서툰 며느리와 시아버지 간 갈등도 생겨나고 있다.

(2) 고부갈등의 원인

○ 권력구조

며느리는 가사관리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어머니는 기존의 권위와 살림살이 주도권을 빼앗지 않고 계속 행사하려 하므로 갈등이 발생한다. 특히 한국의 경제관념이 아직 부족한 결혼이주여성에게는 아들의 급여통장 관리, 살림 등도 시어머님이 관리하던 대로 지속하길 원하면서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 역할구조

며느리는 합리성과 편의성을 중시하고 시어머니는 전통적인 익숙한 방식을 고수하여 역할수행에 갈등이 생긴다.

○ 애정구조

며느리는 부부중심의 동반적 결혼생활을 기대하나, 시어머니는 상호의존성과 애착에 기초하여 아들을 며느리에게 빼앗겼다고 생각하여 질투를 느낀다.

○ 세대차이

세대차이에서 오는 가치관과 사고방식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함으로 갈등을 겪게 된다.

○ 문화차이

과거에는 며느리가 시댁의 생활문화에 적응하도록 노력해왔으나 오늘날에는 며느리의 친정 생활문화도 함께 공존하기에 시부모와 며느리, 사위와 처가부모는 배우자와 자녀의 시가와 처가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면 갈등이 생긴다.

○ 기혼여성의 사회진출확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노부모를 부양하고 있는 기혼여성의 경우 자녀세대의 사회활동이나 자녀양육, 가사노동 등의 차이로 시부모세대와 갈등이 생긴다.

(3) 노부모와 성인자녀의 갈등해결 방안

○ 노부모 측면

- 시어머니는 아들부부의 결혼생활과 부부관계에 지나친 간섭이나 참견을 하지 않고 성인자녀의 가정생활을 인정해 줄 때 친밀감이 형성된다.

- 노부모와 며느리는 연령뿐 아니라 생각이나 가치관, 살아온 문화 등에서 차이가 있음을 서로 인정하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 과거의 순종적인 며느리상을 기대하며 며느리를 통제하고 시어머니 방식대로 지도하려 보다는 요즘 며느리 세대의 입장을 고려하여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한다.

- 며느리와 아들, 딸과 사위의 긍정적인 면을 찾으면서 열린대화, 칭찬, 그리고 고마움을 표현한다.

○ 기혼부부 측면

- 시부모와 연령차, 세대차 외에도 친정과는 다른 경제적, 문화적 상황이 다름을 이해하여 무조건 거부하기 보다는 시부모의 지혜와 경험을 배우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 시부모나 장인장모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을 버리고 사랑하는 배우자를 낳고 길러주신 고마우신 분으로 인식한다.

- 시부모와 장인장모에게 물질적 도움만이 아니라 관심을 갖고 방문, 안부전화 등 정서적 심리적 차원에도 관심을 갖고 실천해 노부모가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한다.

-성인기혼 자녀는 아내(남편)와 부모님의 서로 다른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인정해 준다.

- 배우자를 배려하고 지지해주면서 배우자의 행동을 갑자기 변화시키려하거나 효나 의무를 강조에 치우치기 보다는 노부모에게 잘하는 점을 칭찬하면서, 배우자가 힘들어 하는 점은 잘 경청하고 인정해 준다.

- 성인자녀는 결혼후 양가 부모로부터 심리적․ 경제적 독립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가정생활을 인정하도록 한다.

○ 기타

- 부모나 배우자의 형제자매와 함께 동거하는 경우에는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역할분담을 명확히 한다.

- 며느리나 사위가 시가와 처가에 적응을 쉽게 하도록 도와준다.

- 만일 갈등이 생겼을 경우에는 열린대화를 통해 건설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부부와 가족모두 노력하여 성인기혼자녀와 노부모는 친밀감을 강화와 갈등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한다.

부모와 성인자녀간에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안은,

첫째, 노부모와 자녀가 사는 곳에 구애받지 않고 상호왕래하며 애정을 주고받기

둘째, 전 생애에 걸쳐 형성되는 신뢰와 한결같음

셋째, 서로의 개성에 대한 상호존중

넷째, 노부모에게 갖는 부정적이고 긍정적인 감정들을 건설적으로 다루기

다섯째, 노부모가 가족에 대해 행사했던 권위를 양도할 수 있는 능력

여섯째, 노부모와 성인자녀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 등이다.

서울 강남구 논현1동 128-1 부국빌딩 303호 (135-823)

Copyright ⓒ 2002 생활개혁실천협의회 All rights reserved.